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독자불만처리규칙

     
독자불만처리규칙을 보여드립니다.
제 1 조 (목적)
이 규칙은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정관 제30조에 규정된 독자불만처리절차 및 독자불만처리위원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이다.
제 2 조 (독자불만처리 대상)
신문(인터넷신문을 포함한다)이나 뉴스통신의 보도 및 광고 내용이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포함한다)과 신문광고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위반했다고 판단한 독자는 이에 대해 독자불만처리위원에게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
제 3 조 (독자불만처리위원의 임무)
독자불만처리위원은 다음의 임무를 수행한다.
1. 제기된 독자의 불만을 조사·심의해서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고 그 결과를 불만을 제기한 자에게 통보한다.
2. 신문윤리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독자의 자문에 응한다.
3. 신문 및 뉴스통신 종사자를 대상으로 윤리실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시행한다.
4. 신문윤리에 대한 독자의 인식과 지식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시행한다.
제 4 조 (독자불만처리위원 위촉)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언론 현실 및 언론윤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덕망있는 인사 중에서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정관 28조의 규정에 따라 위촉한다.
제 5 조 (독자불만처리위원 대행)
독자불만처리위원이 유고로 임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이사장이 윤리위원 중 1인에게 그 활동의 대행을 위임할 수 있다.
제 6 조 (독자불만처리 심의위원)
① 독자불만처리 심의위원은 독자불만처리위원의 활동을 보좌하며 그의 지시를 받아 독자불만에 대한 사실확인 및 심의작업을 수행한다.
② 독자불만처리 심의위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제 7 조 (심의위원의 자격)
독자불만처리 심의위원의 자격은 심의실 심의위원에 준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언론인 출신이 아닌 자를 임명할 수 있다.
제 8 조 (행정업무)
독자불만처리위원의 활동에 따르는 행정업무는 사무국이 맡는다.
제 9 조 (독자불만의 접수)
① 신문과 뉴스통신의 보도 및 광고 내용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려는 자는 불만의 이유와 불만의 대상이 된 내용을 독자불만처리위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불만의 제기는 보도 후 90일을 넘지 않아야 한다.
③ 익명의 불만은 처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0 조 (사전심의)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제기된 불만이 독자불만처리위원이 처리할 수 있는 사안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심의를 실시한다. 제기된 불만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기타 상당한 이유로 독자불만처리위원이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불만을 처리할 수 없는 이유 및 경우에 따라서는 그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해당 기관을 안내하는 내용에 대해 불만을 제기한 독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통보는 불만 접수 후 2주 이내에 하여야 한다.
2.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제1호의 통보에 관하여 매월 1회 그 내용을 윤리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3. 윤리위원회는 독자불만처리위원이 처리할 수 없다고 판단한 불만에 대해서도 그 처리를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위 불만에 대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제 11 조 (사실확인 및 심의)
독자불만처리위원이 사전심의를 통해 제기된 불만이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하면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불만을 접수한 후 2주 이내에 해당 독자에게 이를 맡아 처리 할 것이라는 사실을 통보한다.
2. 이해당사자 자신이 불만을 제기한 경우에는 불만의 상대방 및 해당언론사에 불만 접수 사실과 불만 내용을 통보하고, 그에 대한 의견 표명을 요구한다. 의견 표명은 위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3. 독자불만처리위원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불만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할 수 있다.
4. 독자불만처리위원은 독자가 제기한 불만 내용과 사실 확인 내용, 불만상대방의 의견 표명을 바탕으로 심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윤리위원회에 회부한다.
제 12 조 (불만 처리)
① 윤리위원회는 회부된 불만이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면 이를 기각한다.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이 내용을 불만을 제기한 독자와 불만대상이 된 언론사 및 언론인에게 지체없이 알려야 한다.
② 이유가 있다고 판단한 불만 중에서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정관 제33조 규정에 따라 서약서를 제출한 언론사가 관여된 경우에 윤리위원회는 윤리위원회 운영규정 제9조에 따라 제재 조치를 결정한다.
③ 이유가 있다고 판단한 불만 중에서 제2항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언론사가 관여된 경우에도 윤리위원회는 윤리위원회 운영규정 제9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7호에 해당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이 결정 내용을 해당 언론인 및 언론사에 통보하고 결정 내용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다.
④ 독자불만처리위원은 제2항의 제재 혹은 제3항의 권고 내용을 불만을 제기한 독자에게 지체 없이 알려야 한다.
제 13 조 (재심)
독자불만처리위원의 결정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자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윤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제 14 조 (신원 노출 방지)
독자불만처리위원은 불만을 제기한 독자의 신원이 밝혀지지 않도록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칙
이 규정은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정관 제30조의 규정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날로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2004년 01월 09일
개 정 2005년 02월 17일
개 정 2006년 12월 07일
개 정 2011년 03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