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심의결정현황

신문윤리강령과 그 실청요강 및 신문광고윤리강령과 그 실천요강에 위배된 기사와 광고에 대해 심의결정한 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심의결정 내용을 보여드립니다.
제 953차 심의결정 현황 (2021.05.12.)

주의 2021-2052 [광고] 신문광고윤리강령  위반 

“부도위기 회사, 굿과 기도로 살려내”  

신문광고윤리강령 1, 3, 4,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강령 4의 (1), (4) 

다운로드 프린트

주 문
  스포츠조선 2021년 4월 28일자 9면「“부도위기 회사, 굿과 기도로 살려내”」제목의 광고에 대하여 ‘주의’ 조처한다. 
이 유
  스포츠조선의 위 적시 광고는 무형문화재 전수자인 ‘부천 전각사 오귀녀 선생’을 선전하는 내용이다.
  광고는 부도 위기에 처한 건설자재 납품업자가 ‘오귀녀 선생’의 기도로 부도 위기를 벗어난 것은 물론이고 회사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는 내용의 사례를 실었다. 그러면서 광고는 제목을 통해『“부도위기 회사, 굿과 기도로 살려내”』라고 주장했다. 광고는 또 오귀녀 선생을『사업융성 소원성취 굿 명인』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이 광고는 오늘날의 상식과 과학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다. 이 같은 광고는 ‘비과학적 또는 미신적인’ 내용의 광고 게재를 금지한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에 어긋난다.
  이에 따라 신문광고윤리강령 1, 2, 4,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강령 1의 (1), 4의 (1)을 위반했다고 인정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적용 조항
신문광고윤리강령 1, 2, 4,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강령 1의 (1), 4의 (1)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