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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닷컴(donga.com) 2016년 8월 22일자「“9月, 암보험 사라진다!..”,막판 가입 몰려」제목의 광고, 스포츠조선(sports.chosun.com) 8월 22일자「“9月, 암보험 사라져!”,막판 가입 몰려」제목의 광고, 쿠키뉴스(kukinews.com) 8월 24일자「“9月, 암보험 폐지된다!..”,막판 가입 몰려」제목의 광고, 스포츠동아(sports.donga.com) 8월 24일자「“9月, 암보험 사라진다!..”,막판 가입 몰려」제목의 광고, 연합뉴스(yonhapnews.co.kr) 8월 24일자「“9月, 암보험 사라진다!..”,막판 가입 몰려」제목의 광고에 대하여 각각 ‘주의’ 조처한다.
①동아닷컴
< 8. 22. 12:28:52 캡처 >
< http://news.donga.com/NewsStand/3/all/20160705/79031339/1 >
②스포츠조선
< 8. 22. 22:31:03 캡처 >
< http://sports.chosun.com/news/ntype5.htm?id=201608220000000000017941&ServiceDate=20160822 >
③쿠키뉴스
< 8. 24. 05:29:08 캡처 >
<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390625 >
④스포츠동아
< 8. 24. 11:53:16 캡처 >
< http://sports.donga.com/Feed/3/all/20160824/79940050/1 >
⑤연합뉴스
< 8. 24. 12:37:49 캡처 >
< http://www.yonhapnews.co.kr/judge/2016/08/24/4100000000AKR20160824063000004.HTML?template=7239 >
동아닷컴 스포츠조선 쿠키뉴스 스포츠동아 연합뉴스는 9월부터는 암보험이 사라지기 때문에 현재 새 가입자가 크게 늘어나는 것처럼 제목을 달았다. 그러나 암보험이 사라진다는 자체가 황당할 뿐만 아니라 이 제목들을 클릭해도 그 같은 내용은 없다.
가입을 유도하려는 의도로 이처럼 거짓 정보를 내세워 독자를 속이는 짓은 사회의 공기인 언론매체가 할 일이 아니라 하겠다.
이는 “신문광고는 독자에게 이익을 주고 신뢰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한 신문광고윤리강령 1, “허위 또는 불확실한 표현으로 대중을 기만, 오도하는 내용”을 금지한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4의 (1)을 위반했다고 인정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참고
1. 동아닷컴 스포츠조선
< http://imicro.bohum-bank.co.kr/?ver=micro_v8_4&inType=wec100 >
2. 쿠키뉴스 스포츠동아 연합뉴스
< https://www.insvalley.com/theme/issue/goods/oneClick_main.jsp >
신문광고윤리강령 1,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4의 (1)